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과 악의 학교:The School For Good and Evil, 2022] 선과 악의 균형을 찾아서

by 쿨아찌 2022. 11. 8.
반응형

출처 : 넷플릭스 영화 '선과 악의 학교(2022)'

아름다운 한 편의 판타지 영화

폴 페이그 감독은 영화 '고스트 바스터즈(2016)', '라스트 크리스마스(2019)' 등 유쾌하고 코믹한 액션 판타지 영화를 주로 연출했고 샌디에이고 영화제 작품상 등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진 감독이다. '소피'역은 '이글 아이(2008)', '아이엠 넘버 포(2011)' 등에 출연한 금발의 깜찍한 외모를 가진 소피아 앤 카루소 그리고 절친한 친구 '아가사' 역은 소피아 와일이 맡았다. 그밖에 '레이디 레소'역에 샤를리즈 테론, '도비 교수'역에 케리 워싱턴, '교장 선생님' 역에 로렌스 피쉬번, '아네모네 교수 역'에 양자경 등 호화 캐스팅으로 만들어진 판타지 영화다. 선과 악을 관리하는 '리안'과 '라팔'역은 키트 영이 1인 2역을 한다.

 

동화 속 선과 악의 균형을 만들어 내다(스포 주의)

우리가 어릴 때부터 읽었던 동화 속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어느 세상에서 선을 담당하는 리안과 악을 담당하는 라팔 형제가 결투를 벌이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곳은 바로 동화 속의 악당과 영웅이 힘의 균형을 이루도록 관리하는 세상이다. 라팔은 자신이 형을 물리치고 자신만이 이곳을 통제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금기시된 '혈마 법'을 사용해서 형을 해치려 하는데 리안만이 홀로 살아남게 된다. 오랜 세월이 지난 어느 시골마을 '가발 돈'에는 어릴 적 어머니를 여의고 선한 공주가 되고 싶은 금발의 소피(소피아 앤 카루소)와 마을 사람들에게 검은 옷의 마녀라고 놀림받는 아가사(소피아 와일)가 살았다. 소피와 아가사는 서로를 아끼고 의지하는 가장 친한 친구사이다. 소피의 어머니는 소피가 어린 시절부터 착하고 이쁜 특별한 공주가 되라고 이야기해주었는데 소피도 동화책에 빠져 살며 선한 공주가 되는 꿈을 갖고 된 것이다. 소피는 신데렐라 동화책에서 선과 악의 학교 문양을 보는데 영웅을 만드는 선의 학교와 악당을 만드는 악의 학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선의 학교에 가고 싶은 소망이 더욱 커진다. 아가사는 유일한 친구인 소피가 떠나지 않기만을 바라지만 소피는 항상 떠날 생각만 하고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늘이 핏빛으로 변하며 어떤 힘이 소피를 끌고 가는데 아가사는 소피를 가지 못하게 붙잡으려다 괴물 같은 새에게 잡혀서 둘 다 모두 선과 악의 학교로 끌려가게 된다. 그러나 소피는 어쩐지 악의 학교로 떨어지게 되고 아가사는 선의 학교로 가게 된다. 소피는 악의 학교에서 아버지가 후크 선장인 호트라는 아이와 처음 인사하게 된다. 악의 학교 교수인 레이디 레소(샤롤리즈 테론)에게 자신은 선의 학교에 가야 한다고 강력히 반항한다.  한편 그저 소피를 잃고 싶지 않아 따라오게 된 아가사는 선의 학교 더비 교수(케리 워싱턴)에게 집에 돌려보내 달라고 하지만 거절당한다. 아가사는 소피를 찾으러 다니다 악을 담당하는 라팔의 혈탑을 발견하는데 라팔이 깨어나 소피는 자기 사람이니 찾지 말라고 경고한다. 아가사는 소피를 데리고 집으로 가고자 교장에게 직접 찾아가는데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쟁취한다면 선의 학교로 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학교는 동화 속의 선과 악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받은 자들만 오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사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동화 속의 인물들과 모두 연관이 있다. 

 

소피는 학교 최고의 스타이자 아서왕의 아들이며 동화 속 왕자 1등인 테드로스(제이미 플래터스)에게  키스를 받기 위해 노력한다. 테드로스는 오히려 아가사에게 관심이 있었지만 아가사는 그의 겸손하지 않은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소피를 모두가 악녀라고 하지만 아가사에게는 절친한 친구일 뿐이다. 선의 학교에서 아가사는 호수에서 진정한 사랑으로 소원 물고기를 사람으로 되돌리는데 그녀는 100년 전에 낙제하여 물고기로 변한 학생이었고 괴물 새도 마찬가지였다. 그런 괴물 새를 테드로스가 엑스칼리버로 찔러 없애버린다. 아가사는 그런 테드로스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런 모습들을 모두 지켜본 선의 학교 더비 교수는 아가사가 진정한 공주이라고 감동한다. 사실 선의 학교 학생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기적이고 자신만을 꾸미는 모습들로 변해있었다. 아가사의 숨은 노력으로 소피는 테드로스와 가까워지게 되는데 교장선생님과 교수들은 긴급회의를 하는데 선과 악의 학교 학생의 교제는 지금껏 없었던 일이다. 그래서 과제를 내주게 된다. 파란 숲의 끝과 끝에서 위험을 헤치고 여명이 트기 전에 만나면 서로의 교제를 허락하기로 한다. 과제를 하기 위해 어둠 속을 걷던 소피를 숲에서 갑자기 나타난 호박 마법사가 해치려는 순간 아가사가 구해준다. 이사실을 알게 된 테드로스는 규칙을 어겼다고 소피를 떠난다. 소피는 이일로 아가사를 오해하게 된다. 그렇게 악의 학교에서 생활하던 소피는 헤스터라는 악의 학교 동급생이 괴롭히는데 라팔이 나타나 구해준다. 사실 이곳에 소피가 오게 된 이유는 동화책을 좋아하는 소피의 숨은 능력을 알고 라팔이 불러들인 것이다. 사실 라팔은 교장(리안)의 동생이었고 교장이 리안인 만큼 그동안 악이 선을 이기지 못했던 것이다. 라팔의 '혈마 법'을 전수받고 소피는 악의 학교 학생으로 변화되어 간다. 소피는 라팔에게 조종당하고 노파의 모습으로 선의 학교에 가서 교수들과 학생들을 공격한다. 테드로스는 학생들을 이끌고 악의 학교에 반격하려고 쳐들어오는데 악과 선의 혼돈 속에 학생들의 옷도 선과 악의 학생들로 서로 뒤바뀐다. 소피는 강력한 '혈마 법'으로 선의 학생들을 해치운다. 그런데 대혼돈 속에 학교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보고 뒤늦게 후회하고 그때부터 친구들을 보호하려다 큰 상처를 입게 된다. 그러자 파괴되던 학교가 정상적으로 복구된다. 아가사는 소피가 건넨 칼로 라팔을 무찌르자 선과 악의 학생들은 싸움을 멈추고 화합을 하게 된다. 

대결이 아닌 화합의 아름다움

환상적인 영상미의 판타지 영화로 아이들이 좋아할 요소들을 가진 매력적인 영화다. 아름다운 동화 속 나라를 그린 CG 영상을 직접 보는 것을 추천한다. 영화 대사 중 '진정 선하거나 진정 악한 사람은 없다. 사람은 복잡한 존재이니 두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대사에 공감이 간다. 선과 악 두 가지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옳은 판단의 근거가 아니라는 생각이다. 인간의 본성은 너무나도 다양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때로는 선한 모습 그리고 때로는 이기적인 악한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다. 진정한 선은 악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을 절제하고 아름다운 마음가짐이 지키려는 절제와 용기가 더욱 중요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과연 착하고 선한 사람인 건가 때론 화가 나서 다른 사람을 미워하거나 그 사람이 잘되지 않길 바라는 미움도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반응형

댓글